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 전공 문화콘텐츠 전공 박물관·미술관 전공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는 1997년 문화예술학과로 개설되어 현재 문화콘텐츠, 박물관미술관, 예술경영 등 3개의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술경영학과는 문화의 시대를 선도할 역량 있는 문화예술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융합적 사고, 진취적 도전, 개방적 수용을 지향하는 교육을 추구합니다. 이로써 문화예술에 대한 전문성과 글로벌 감각을 갖춘 최고 수준의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본 학과의 교육목표입니다.
전공소개
박물관 미술관 전공은 박물관과 미술관, 기타 문화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장전문가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우리나라 박물관·미술관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견인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전시기획, 소장품 관리, 박물관미술관교육 등 3개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물관·미술관 관련 전문지식과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실무위주의 커리큘럼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외의 박물관·미술관 및 교육기관 등과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뛰어난 능력을 지닌 전문가 양성을 위해 세계무대를 향한 교육의 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공별 커리큘럼
박물관 미술관 관련 이론 및 방법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개발을 위한 실무위주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목명
전시디자인, 전시기획론, 전시콘텐츠개발, 박물관마케팅, 박물관경영론, 미술품관리론, 소장품운영관리론, 박물관교육론, 박물관학특론, 전시정보론, 보존과학개론, 한국미술사, 현대미술비평, 작품분석연습, 박물관사연구, 박물관교육프로그램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