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 전공 문화콘텐츠 전공 박물관·미술관 전공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는 1997년 문화예술학과로 개설되어 현재 문화콘텐츠, 박물관미술관, 예술경영 등 3개의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술경영학과는 문화의 시대를 선도할 역량 있는 문화예술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융합적 사고, 진취적 도전, 개방적 수용을 지향하는 교육을 추구합니다. 이로써 문화예술에 대한 전문성과 글로벌 감각을 갖춘 최고 수준의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본 학과의 교육목표입니다.
전공소개
문화콘텐츠 전공은 문화콘텐츠 기획자, 제작자, 마케터 등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영역에서 활동하는 이들은 물론 문화예술계나 언론, 연구인력으로 활동하는 이들의 전문성 강화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전공은 스토리텔링, 트렌드 분석, 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 공간콘텐츠, 신화 및 문화원형, 하이퍼컬쳐, 콘텐츠 미학 등의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문화콘텐츠는 물론 글로벌콘텐츠에 대한 감각과 지식을 배양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공별 커리큘럼
문화콘텐츠 전공 커리큘럼은 시대적 맥락 및 트렌드를 읽어내는 안목과 감성 마인드, 문화콘텐츠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이해, 지식정보의 활용과 생산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기획 ․ 개발 ․ 분석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구성되었습니다.
과목명
신화와 문화콘텐츠, 문화원형연구, 대중문화콘텐츠연구, 영상콘텐츠미학, 문화콘텐츠비평론,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기획론, 공간콘텐츠개발론, 하이퍼컬쳐와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론, 문화콘텐츠마케팅, 스토리노믹스, 문화콘텐츠세미나1, 문화콘텐츠세미나2, 문화콘텐츠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