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 전공 문화콘텐츠 전공 박물관·미술관 전공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는 1997년 문화예술학과로 개설되어 현재 문화콘텐츠, 박물관미술관, 예술경영 등 3개의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술경영학과는 문화의 시대를 선도할 역량 있는 문화예술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융합적 사고, 진취적 도전, 개방적 수용을 지향하는 교육을 추구합니다. 이로써 문화예술에 대한 전문성과 글로벌 감각을 갖춘 최고 수준의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본 학과의 교육목표입니다.
전공소개
예술경영 전공은 문화공간경영, 도시이미지와 브랜드 향상을 위한 컬쳐노믹스 프로젝트, 문화상품개발과 디자인, K-POP과 한류의 활성화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MICE 컨벤션을 통한 고부가가치사업, 아시아 예술경영인의 협력을 위한 콜라보레이션, 전통문화공간의 재창출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강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변화하는 예술세계의 새로운 환경을 받아들이고, 융합적 사고를 통해 이 시대가 요구하는 예술경영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굴함으로써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공별 커리큘럼
예술경영 전공 커리큘럼은 예술을 기반으로 지역과 공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사회적 가치 창출, 창의적 사고로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변화하는 예술세계를 선도할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과목명
공연예술기획, 예술경영리더십, 극장경영론, 문화산업론, 문화예술과 회계, 관객개발론, 문화공간경영(구겐하임이펙트), 한류문화산업론, 예술경영과 IT융합, 예술경영메가트렌드, 저작권 정책과 분쟁사례연구, 공연예술정책, 도시문화정책, 문화예술행정, 문화정책사례연구1, 문화정책사례연구2, 문화과학, 문화강국론, 문화관광론, 문화브랜드마케팅, 축제이벤트경영, MICE경영론, 문화도시브랜딩, 문화예술마케팅, 연구논문세미나1, 연구논문세미나2, 문화예술프로젝트1, 문화예술프로젝트2
※ 예술경영학과 공통과목 : 예술경영학개론, 문화정책론, 문화예술론, 문화콘텐츠의 이해, 문화예술과 법, 박물관학개론